전세자금반환대출 한도 부족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세입자와 계약이 만료되어 퇴거 시기가 되면 전세금을 돌려줘야 합니다. 하지만 전부 가지고 있지 않다거나 다른곳에 사용하고 있을 때, 날짜에 맞춰 돌려 줄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.

 

이럴 때, 금융기관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전세자금반환대출 입니다. 이용하려고 하는 방법에 따라 은행 및 2금융권 두곳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 사용하고자 하는 한도가 충분하다면 주거래은행을 알아보면 되고, 부족할 때, 상호금융, 보험사 등 2금융권의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전세자금반환대출

 

전세자금반환대출

퇴거 만료 2주일 전에 접수까지 완료를 하는것이 혹시 모를 보완이나 대처를 하기에 수월 합니다. 너무 급하게 서두르다 보면 준비를 할 수 없어 예상치 못했던 상황들이 발생했을 때, 대응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. 한도를 사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.

 

첫째는 전세보증금의 80% 이내 입니다. 두번째는 아파트 시세의 60 ~ 80% 이내에서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. 앞서 70% 정도 까지는 은행권이며 그 이상을 필요로 한다면 2금융권에서 확인해야 합니다.

 

전세금반환

 

전세자금반환대출 금리

이용하고자 하는 한도 및 LTV 비율에 따라 달라 집니다. 폭넓게 평균적인 수치만 알아본다면 4% 후반부터 5% 초반이 일반적 입니다. 새로운 세입자와 계약이 완료되면 그 돈을 가지고 중도상환을 하는 방법도 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전세반환

 

전세자금반환대출 규제 및 변동 내역

정부에서는 한시적으로 6월 30일 까지 DSR 대신 DTI 를 적용하고 있습니다. 소득 증빙과 관련된 문제로 세입자에게 반환해야 하는 한도가 발생하지 않을 때, 금액을 늘릴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 입니다. 또한 1가구 2주택자 이상일 때 주택 처분에 대한 의무를 페지하는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완홯ㅆ습니다. 

 

주 내용을 보면 투기지역 및 과열지역에서 15억을 초과했을 때 2억 까지만 가능했던 부분이 폐지되었습니다. 2주택자가 규제지역 내에서 주택담보를 사요할 때 일시적 처분을 기준으로 이용해야 했다거나 3주택자 이상 다주택자의 이용불가를 해제 했습니다. 단,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LTV 60% 를 적용하고 있으니 사전에 위 금액보다 더 신청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미치 체크해봐야 합니다.

 

전세반환한도

 

2024년 전세반환 현황

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3.5%를 유지하고 있지만 코픽스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하향 조정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 변동금리를 사용하게 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금 보다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.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예측일 뿐 변동에 대해 아직도 불안함이 있다면 고정형을 통해 반환자금 용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세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돈이 부족할 때 전세자금반환대출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. DSR 한도 때문에 부결이 되거나 이용이 어렵다면 낭패를 보기도 합니다. 돌려주지 못하게 되었을 때 집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. 몇년간 전세금이 하락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. 올해는 회복세라고 하지만 여러가지 상황일 대비하여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안전하게 이용하셨으면 합니다.

 

 

전세반환 받기

 

 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